예를 들어 블로그 포스트가 여러 카테고리로 나뉘어 있다면, 방문자가 한 번의 클릭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처럼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는 것은 구글이 여러분의 사이트를 신뢰하게 만들고, 결국 상위 노출로 이어지게 합니다. 이와 같은 구성은 링크의 효과를 약화시키고 웹사이트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Google은 일반적으로 어떤 버전을 색인할지 결정하므로, 여러 버전의 URL이 섞여 있는 경우 검색 엔진에게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메타태그 최적화는 검색 엔진에서 웹페이지를 이해하고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핵심 정보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의 가시성을 높이고 트래픽을 늘릴 수 있으며, 사용자들이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백링크는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에 신뢰의 신호로 작용하며, 이를 통해 해당 사이트가 품질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는 판단을 받게 됩니다. 구조화 데이터(Structured Data)는 웹 페이지의 콘텐츠를 보다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형식입니다. 검색 엔진은 구조화 데이터를 사용하여 페이지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검색 결과에 리치 스니펫, 리치 카드, 지식 그래프 등과 같은 향상된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구조화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JSON-LD, Microdata, RDFa 형식으로 작성됩니다. 구조화 데이터는 검색 엔진이 페이지의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하고 관련성 있는 검색 결과로 표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는 사용자에게 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웹사이트의 가시성을 높이고 클릭률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아래는 JSON-LD 형식으로 작성된 구조화 데이터의 예시입니다.
’블로그 꿀 정보/구글 블로그, 블로그 스팟’의 다른글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는 검색될 가능성이 높은 반면, 경쟁자가 많아 상위 노출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는 경쟁자가 적기 때문에 그만큼 상위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MEO 대책은 지도 검색에서 검색결과를 최적화하는 특성상, 오프라인 매장이 없는 비즈니스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통신판매나 온디맨드 미디어 운영과 같은 비즈니스에서는 효과를 얻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MEO 대책이 아닌 SEO 대책을 세우는 것이 좋다. 검색엔진은 정보를 검색하고 정보를 검색하는 사람에게 제공합니다.
- 다만, 아무리 글을 잘 쓰고 상위 노출이 되어도 막상 사람들이 검색을 안 해서 본인 티스토리에 들어오지 않으면 말짱 도루묵입니다.
-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디스크립션이 생각보다 중요하다고 하는데요.디스크립션이란 아래 그림과 같이 해당 글을 먼저 보여주는 요약본과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예를 들어, 통계나 연구 결과를 포함한 글은 다른 블로거들이 참고용으로 링크를 걸기 좋은 아이템이 됩니다.
- 연관 키워드를 사용하면 구글이 콘텐츠의 맥락과 주제의 깊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사용자의 다양한 검색 의도를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 2019년 구글은 Nofollow 링크에 대한 접근 방식을 다소 변경하여, 모든 링크 속성을 “힌트(hint)”로 취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구글 SEO 검색엔진 최적화로 웹사이트 가시성 높이기
예를 들어, 지연 로딩을 사용하면 페이지 속도가 훨씬 빨라지죠. 이미지를 바로 다 로드하는 게 아니라 필요할 때만 로드하니까요. 그리고 링크토끼 WEBP 형식으로 이미지를 저장하면 품질도 괜찮으면서 로딩 속도는 더 빨라지거든요.
고품질 링크 빌딩을 위한 팁
강조하고싶은 내용이나 중요한 메세지를 전하는 문장, 단어에 활용한다. 또 Google keyword planner 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주요 키워드를 미리 선정하고 이 키워드의 경쟁이 어느정도 되는지, 검색량은 한달에 어느정도 되는지 조사한 후 블로그를 쓰기 시작해야 한다.
화이트햇은 자연적으로 생긴 좋은 백링크를 의미하고, 블랙햇은 인위적으로 생긴 백링크를 의미합니다. 구글은 인위적인 순위 작업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블랙햇 백링크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블랙햇 백링크 작업이 된 홈페이지를 발견하면, 점수를 오히려 낮춰버리죠.
SEO는 문법이 딱 정해져있기 때문에 매번 새로운 문제 상황을 해결해야 하는 코딩과 다르게 한 번만 규칙을 익히면 누구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이에요. 구글 상위 노출을 통해 확보한 트래픽의 직무, 직책, 전화번호와 같은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해당 정보를 바탕으로 추가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면 트래픽을 영업 기회로 전환할 수 있어요. 그중에서도 고퀄리티의 콘텐츠와 웹폼이 결합된 형태의 마케팅 캠페인을 ‘리드 마그넷’이라고 합니다. 백서나 리포트를 활용한 리드 마그넷은 B2B 온라인 마케팅의 ‘꽃’이라고 할 수 있어요. 구글 검색엔진 상위 노출을 위한 최적의 전략을 제공해주죠. 백링크에 관심이 있다면, 백링크하이를 이용해 보는 것을 정말 추천해요!
키워드 최적화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맞는 고품질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에서는 검색의도라는 기법이 도입된지 오래이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키워드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 작성이 이루어져야 합니다.